브랜드 관리는 기업 성장의 열쇠

  1. 2009년 말 코카콜라 시가총액은 원화로 154조원인데 장부상에 기재된 순자산은 28조원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 차액 126조원이 바로 코카콜라가 124년 동안 쌓아온 브랜드가치, 영업ㆍ제품에 대한 노하우 등 무형자산에 대한 시장의 평가라고 있다.
  2. 가운데 "코카콜라"상표의 가치가 가장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은 말할 나위가 없다.
    "코카콜라" 상표의 가치에 대해 시장은 그렇게 대단한 평가를 하고 있는 걸까?   
  3.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 상표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마련이다.   
  4. 상표의 역할은 단순히 소비자를 꾀어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을 파악하는데 상표만큼 믿을만하고 신속한 지표가 있을까? 상표가 없다면 상품의 출처가 도대체 어디인지를 파악하기도 어렵다. 기업 입장에서도 상표를 통하지 않고는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평가를 집약하기가 어렵고 소비자의 신뢰를 지속적으로 얻어낼 방법이 없다. 
    상표권에 의해 보호되는 강한 브랜드가 있을 비로소 기업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이것이 제품의 가격경쟁력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상표권 취득을 포함한 브랜드 관리에 기업 성장의 열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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